[언리얼 엔진 4.7] 블루프린트 퀵샷 - 09. 3D 위젯 추가 본문
언리얼 엔진 공식 유튜브 튜토리얼 시리즈 [ https://youtu.be/UO_rbSFYZYw ] 학습 후 필기 복습
블루프린트의 변수를 뷰포트에서 사용 및 수정 조작할 수 있는 3D 위젯을 만들어본다.
Empty Actor 을 드래그 앤 드롭하고 디테일 패널에서 Scene 컴포넌트를 찾아 추가해준다.
Scene 컴포넌트의 이름은 Root 으로 변경해주고 Static Mesh 컴포넌트를 추가해준다.
Static Mesh 컴포넌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디테일 패널의 Static Mesh 항목에서 Shape_Cube 를 찾아 추가해준다.
블루프린트 / 스크립트 추가 버튼으로 Cube_Blueprint 라는 이름의 블루프린트를 만들어 추가해준다.
Cube_Blueprint 이벤트 그래프의 변수 항목에서 + 아이콘을 눌러 Vector 유형의 ( 디테일 패널에서 유형 변경 ) Sizer 이라는 이름의 변수를 만들어준다.
Sizer 변수 디테일 패널의 Editable 항목을 체크해 인스턴스 편집기능을 활성화한다.
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레벨 화면의 디테일 패널에서 변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.
하지만 Sizer 변수의 디테일 패널 Show 3D Widget 을 활성화하면 레벨화면에서 독립적인 위치를 가지는 변수가 생기게 된다 ( 정팔면체 도형 ).
Cube_Blueprint 의 컨스트럭션 스크립트 화면에서 Sizer 변수를 드래그 앤 드롭한 다음, 핀을 드래그해 Break Vector 노드와 연결해준다.
육면체는 기본 100 유닛 사이즈이기 때문에 Float / Float 노드를 불러와 Break Vector 노드의 Z 를 100 으로 나눠준다.
Static Mesh 변수를 드래그 앤 드롭한 다음, Set Relative Scale 노드를 불러와 연결해준다.
Construction Script 노드와 Set Relative Scale 3D 노드의 실행핀을 연결하고, New Scale 3D 핀을 왼쪽으로 드래그 해 Make Vector 노드를 불러와 연결해준다.
Make Vector 노드에 X 와 Y 에는 1 을 입력해주고, Z 에는 Float / Float 노드의 오른쪽 핀을 연결해준다.
레벨로 돌아가 Sizer 의 X 와 Y 의 위치를 변경할땐 아무 차이가 없으나, Z 축으로 이동시키면 Cube 의 Z 사이즈가 Sizer 의 위치에 따라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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